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고사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캔퍼스 2022. 12. 10.

동의보감에서 말하길, 고사리의 성질은 차기 때문에 열을 내리고 몸에 쌓인 수분을 내보내는 이뇨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게요.고사리는 식물이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을 비롯한 각종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산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르는데요. 따라서 어른들뿐 아니라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이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특히 어린아이들은 고사리를 못 먹는 음식처럼 대할 때도 있는데요. 이따 고사리 나물을 맛있게 만드는 레시피를 알려드릴 테니 꼭 만들어보세요. 아이들도 좋아할 거예요.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고사리독성에 대해서




고사리






고사리독성말린 고사리를 요리하기 전 장시간 물에 불리는 것은 독성 제거를 위해서다.정답은 5분간 데친 후 4번 이상 깨끗한 물로 바꿔가며 12시간 담가 놓는다.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생고사리의 독성물질(Ptaquiloside·타킬로사이드)의 효과적인 제거방법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근교에서 채취한 고사리를 1년여간 삶고 말리고, 불리는 등 적정 방법을 찾았다.5분간 데친 고사리는 발암물질로도 알려진 타킬로사이드가 60% 이상 제거됐다.남은 독성도 대부분 열에 의해 이미 발암성을 잃은 테로신 B(Pterosin B)라는 물질로 바뀌었다.

고사리의 독성물질이 열에 약하고 물에 잘 녹는 특징을 확인했다.12시간 담가둘 경우 타킬로사이드가 99.5% 이상 제거됐다.고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 촉진과 변비 예방, 시력 보호,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하지만 산짐승이 고사리를 먹지 않는 것은 생고사리에 있는 독성 때문이다.조배식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 식품분석과장은 "요즘 생고사리를 바로 먹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고사리에 남아 있는 독성물질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효율적인 독성제거 방법을 찾게 됐다"고 말했다.

고사리독성관한 내용


요리방법



건고사리는 손질이 복잡하지만 아래 방법대로만 하시면 맛있게, 독성 성분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1) 건고사리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두 손으로 조물조물하면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이때 떨어져 나가는 이파리들은 과감하게 버려주세요. 이런 부분에 독성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2) 건고사리가 충분히 잠기도록 찬물을 붓고 밤새도록 불려주세요.(10~12시간)3) 불린 고사리 물은 모두 버리고 깨끗한 물에 씻어주세요.4) 냄비에 불린 고사리, 물, 소금 1작은술을 넣고 30분간 삶아주세요. 5) 다 삶아지면 냄비 뚜껑을 닫고 그대로 5시간 정도 불려주세요.(손가락으로 조금만 눌러도 뭉그러지며 으깨질 정도가 되면 잘 삶아진 것입니다)

6) 삶은 고사리 물은 모두 버리고 새로운 물(찬물)을 부어 반나절 정도 담가 두세요. 복잡해 보이지만 이렇게 하면 고사리의 독성이 모두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7) 물기를 꼭 짜서 사용하고, 남는 것은 지퍼백에 사용할 만큼씩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해주세요.1) 쌀뜨물과 건표고버섯을 불린 물을 준비해주세요. 참고로 표고버섯 불린 물은 '건표고 3개에 물 1컵(200ml)을 넣고 30분간' 불려 준비하시면 됩니다.2) 양파는 채 썰어 준비하세요.

3) 대파는 다지고, 쪽파는 송송 썰어주세요.1) 쌀뜨물을 끓이세요.2) 끓으면 삶은 고사리 300g을 넣고 1분간 데칩니다.3) 데친 고사리를 찬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서 물기 빼주세요.4) 물을 뺀 고사리는 6-7cm 길이로 잘라주세요.5) 그릇에 고사리를 넣고 고사리 양념(국간장 2큰술, 청주 2큰술)을 넣어주세요. (청주 대신 미림을 가능)6) 쇠고기도 고사리처럼 6-7cm 길이로 채 썰어주세요. (채끝살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7) 소고기 양념 (고운 소금 2꼬집, 후춧가루 1-2꼬집, 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고 버무려주세요.8) 불린 건표고버섯 물기를 짜서 기둥을 제거한 후, 버섯의 갓 부분만 채 썰어주세요.9) 깊이가 있는 팬에 표고버섯 불린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10) 끓어오르면 밑간 한 고사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다 볶아지면 다른 그릇에 빼놓고 팬에 쇠고기 볶을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 고사리의 잡내가 나지 않고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11) 팬에 식용유 2큰술과 들기름 2큰술을 넣은 후 밑간 한 소고기, 채 썬 표고버섯, 채 썬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소고기가 익을 때까지만 볶아주시면 됩니다.12) 소고기가 익으면 볶아놓은 고사리를 섞어주세요. 이때 고사리에 볶은 후 남아있는 국물까지 모두 넣어주세요.13) 고사리 볶음 양념을 넣어주세요. (진간장 매실청 각 4큰술씩)14) 다진 대파, 송송 썬 쪽파, 실고추를 넣고 불을 끄세요.**쪽파, 실고추 등의 고명은 생략 가능합니다.

댓글